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찾아보니 연간 딱 1회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 자체는 1,2차로 나뉘어져있고 1차 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2차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은퇴 후 인기 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는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난이도와 단기가 합격 공부 전략까지 총정리해봤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연간 1회 뿐입니다. 거의 수능급으로 1년 동안 대비해야하는 시험인가 싶은데요, 여름철에 1차 시험을 보고 가을에 2차 시험을 봅니다. 2차 시험은 1차에 합격해야 접수가 가능한 점을 알아두세요.
2023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1차는 2023.07.08 (단 하루) 접수 기간은 5월말
2차는 2023.09.16 (단 하루) 접수 기간은 8월말
이는 2023년의 시험 일정이지만 매년 비슷한 시기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시험날짜가 나오면 약 3개월 전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큐넷 홈페이지에서 시험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1차 시험은 5월 즈음에 큐넷 홈페이지 공지를 자주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험응시료는 1차 21,000원, 2차는 14,000원입니다. 1차가 더 비싸네요.
시험 난이도
주택관리사 시험 난이도는 1차가 더 어렵습니다. 1차 시험 합격률은 20% 미만입니다. 다른 국가 공인 자격증 시험 합격률이 35~50% 평균인데 그에 비해서는 많이 낮습니다. 시험이 쉽지만은 않다는 반증입니다.
실제 합격자 후기를 살펴보니 공부 기간은 보통 6개월~ 1년 정도를 제일 많이 잡더라구요.
시험 과목
1차 시험 과목은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총 3가지입니다. 저도 다른 자격증 딸 때 공부를 해보니 모든 이론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암기하려하지 말고 기출 문제 위주로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택관리사 1차 시험에서는 이 중에서도 민법과 회계원리 시험 공부에 더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2차 시험과목은 주택관리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실무에 관한 이론 과목입니다. 1차 시험 합격률을 1차 합격률보다 훨씬 높은 50% 입니다. 1차 시험 공부를 성실히 하신 분이라면 2차 시험에서는 중복되는 내용이 많으므로 1차 때보다 크게 어려움은 없으실거예요.
주택관리사 합격자 후기
합격자 후기를 보다보면 공부 꿀팁이 은근히 많이 쓰여있습니다. 아래 에듀윌 주택관리사 합격 후기에서 실제 공부 꿀팁을 많이 가져가보시기 바랍니다 .
독학보다는 수업을 듣는 게 공부 기간을 더 단축시키는 길입니다. 실제로 시험볼 때 에듀윌 모의고사에서 안 봤던 문제가 없을 정도로 적중률이 높았습니다.
독학하려다가 100% 환급 얘기에 혹해 주택관리사 환급 수업을 들었고 합격했고 진짜 수강료 다 환급 받았습니다.
회사 다니면서 준비했어요. 환급 제도가 있어서 망설이지 않고 비싼 인강을 등록할 수 있었어요. 수강료 받으려고 더 열심히 공부한 것 같아요.
수강료가 처음에는 부담이었는데 환급 받자는 목표로 공부하니 더 짧고 굵게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당연히 기간내에 합격하고 환급도 받았습니다.
주택관리사 전액 환급수업 이란?
주택관리사 자격증 수업 중 전액 환급 수업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학원은 에듀윌, 해커스 등이 있어요. 특정 기간 안에만 합격하면 고액의 수강료를 다시 다 돌려받고 공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보통 학원에서 제시하는 기간은 꽤 넉넉한 편으로 기간 안에 합격하고 환급받는 합격자가 대부분입니다.
주택관리사는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수업도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수업은 국비지원 수업이 없는 것에 비해서 주택관리사는 국비지원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